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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 - 디자인 패턴

빈둥벤둥 2021. 3. 1. 19:35

디자인 패턴


디자인 패턴 이란?

  • 기존의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이다.

  • 즉, 설계자들이 올바른 설계를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.

 

GoF의 디자인 패턴 - 객체지향적 디자인 패턴을 카테고리화 한것.

1. 생성 패턴: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

  • Singleton: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 든지 참조할 수 있다. 그러나 여러 프로세스는 동시에 참조할 수 없다.
  • Builder: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하듯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.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여 동일한 객체 생성에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.

 

2. 구조 패턴: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

  • Proxy: 접근이 어려운 객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한다. 

 

3. 행위 패턴: 객체 간 상호작용 방법이나 책임 분배에 관한 패턴

  • Chain Of Responsibility: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가는 형태의 패턴이다.

 

reference

readystory.tistory.com/11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