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풀이/백준
[백준]18500: 미네랄 2 - JAVA
빈둥벤둥
2021. 8. 25. 16:29
[백준]18500: 미네랄 2
18500번: 미네랄 2
창영과 상근은 한 동굴을 놓고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다. 두 사람은 막대기를 서로에게 던지는 방법을 이용해 누구의 소유인지를 결정하기로 했다. 싸움은 동굴에서 벌어진다. 동굴에는 미네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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풀이
🪑 구현문제이다. 빡구현 문제. 풀이 방법이 정말 다향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. 내 코드는 메모리 측면이나 코드 라인 측면이나 시간복잡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은 코드이다. 하지만 다르게 최적화 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는다..ㅠㅠ
📝 문제를 정리해 보자!
- 왼쪽, 오른쪽에서 번갈아 막대기를 던진다.
- 막대기가 날아가다가 미네랄을 만나면 미네랄이 파괴되고 막대의 이동은 멈춘다.
- 미네랄이 파괴된 다음 공중에 뜨게 된 클러스터는 중력에 의해 바닥으로 떨어진다.
- 왼쪽부터 시작한다.
🔧 문제를 순서대로 풀어보자! 구현 문제는 순서대로 차근차근 푸는 것이 중요하다.
- 막대기를 던진다.
- 막대기가 미네랄을 만나면 해당 미네랄을 파괴한다.
- 클러스터가 새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한다.
- 새로 생성된 경우 분리된 클러스터라면 중력에 의해 떨어진다.
- 분리가 되지 않는 경우 다시 1번부터 던지기를 시작한다.
🔹 막대기를 던진다.
- 홀수번째 일때는 왼쪽에서, 짝수번째 일때는 오른쪽에서 던진다.
🔹 막대기가 미네랄을 만나면 해당 미네랄을 파괴한다.
- 이 부분은 DFS로 구현하였다.
- 한 방향으로 계속 탐색하다가 미네랄을 만나면 해당 미네랄을 파괴하고 탐색을 종료한다.
🔹 클러스터가 새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고, 새로 생성된 경우 분리된 클러스터인지도 함께 확인한다.
- 풀이 순서의 3+4 조건을 한번에 체크해 주었다. BFS탐색 한번 만에 결과를 반환해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.
- 분리된 클러스터를 BFS탐색을 하며 확인해 주었고, 분리된 경우 땅으로 떨어질 수 있는 클러스터인지도 함께 확인해 주었다.
- 땅에 떨어질 수 있는지 여부는 해당 클러스터 내부에 바닥과 맞닿아있는 클러스터가 있는지 여부로 확인해 주었다.
- 땅에 떨어질 수 있는 클러스터가 있다면 true라는 플래그와 해당 클러스터에 포함된 모든 노드를 저장해 주도록 하였다.
- 이때 두 개 이상의 클러스터가 동시에 떨어지는 경우는 없으므로 한 번 땅에 떨어질 수 있는 클러스터를 찾았다면 더 이상 탐색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.
🔹 분리된 클러스터를 떨어뜨린다.
- 클러스터를 떨어뜨리면서 아래로 떨어질 수 있는 상태인지(아래 미네랄이 없거나 바닥을 벗어나지 않는지)확인하는데 오류를 없애기 위해 x좌표가 큰 순서대로 정렬시켜 주었다.
- 노드를 하나씩 확인하며 클러스터를 한 칸씩 내려주었고, 중간에 떨어질 수 없는 상태라면 지금까지의 변경된 상태를 무시해줘야 하므로 현재 board의 상태를 copy해서 copy된 board를 사용하였다.
- 모든 연산이 끝난 후 다음 던지기를 시작하며 클러스터가 분리되지 않은 경우에는 바로 다음 던지기를 시작한다.
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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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18500: 미네랄 2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final int LEFT = 1;
static final int RIGHT = -1;
static int r, c;
static char[][] board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//입력
BufferedReader bf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 str = bf.readLine(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str);
r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board = new char[r][c];
for(int i = 0; i < r; i++) {
str = bf.readLine();
for(int j = 0; j < c; j++) {
board[i][j] = str.charAt(j);
}
}
int n = Integer.parseInt(bf.readLine());
int[] turn = new int[n];
str = bf.readLine();
st = new StringTokenizer(str)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turn[i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//입력 끝
fight(turn);
print_board();
}
public static void print_board() {
for(int i = 0; i < r; i++) {
for(int j = 0; j < c; j++) {
System.out.print(board[i][j]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public static void fight(int[] turn) {
for(int i = 0; i < turn.length; i++) {
//막대기 던지기
if(i % 2 == 0) dfs(0, LEFT, r - turn[i]);
else dfs(c - 1, RIGHT, r - turn[i]);
//새로 생성된 클러스터가 있는지 -> 있다면 떨어져야 하는지 확인
check_and_fall();
}
}
public static void dfs(int idx, int dir, int height) {
if(idx >= c || idx < 0) return;
if(board[height][idx] == 'x') {
board[height][idx] = '.';
return;
}
dfs(idx + dir, dir, height);
}
public static void check_and_fall() {
boolean[][] visited = new boolean[r][c];
ArrayList<Node> fall_node = new ArrayList<>();
for(int i = 0; i < r; i++) {
if(!fall_node.isEmpty()) break; //두개 이상 클러스터가 동시에 떨어지는 경우 없으므로 떨어질 수 있는 클러스터 하나 찾으면 탐색 끝냄.
for(int j = 0; j < c; j++) {
if(!visited[i][j] && board[i][j] == 'x') {
Object[] result = bfs_andFallCheck(visited, i, j);
if((boolean) result[0]) fall_node = (ArrayList<Main.Node>) result[1];
}
}
}
if(fall_node.isEmpty()) return;
Collections.sort(fall_node, (o1, o2) -> o2.x - o1.x);
fall_cluster(fall_node);
}
public static Object[] bfs_andFallCheck(boolean[][] visited, int x, int y) {
int[] dx = {0, 1, 0 ,-1};
int[] dy = {1, 0, -1, 0};
Queue<Node> q = new LinkedList<>();
ArrayList<Node> list = new ArrayList<>();
visited[x][y] = true;
q.offer(new Node(x, y));
list.add(new Node(x, y));
boolean isFall = true;
while(!q.isEmpty()) {
Node current = q.poll();
for(int i = 0; i < 4; i++) {
int nx = current.x + dx[i];
int ny = current.y + dy[i];
if(nx < 0 || ny < 0 || nx >= r || ny >= c) continue;
if(board[nx][ny] != 'x' || visited[nx][ny]) continue;
visited[nx][ny] = true;
list.add(new Node(nx, ny));
q.offer(new Node(nx, ny));
if(nx == r - 1) isFall = false;
}
}
return new Object[] {isFall, list};
}
public static void fall_cluster(ArrayList<Node> list) {
while(true) {
char[][] copy = copy_board(board);
boolean check = true;
for(Node current : list) {
if(current.x + 1 >= r) {
check = false;
break;
}
if(copy[current.x + 1][current.y] == 'x') {
check = false;
break;
}
copy[current.x++][current.y] = '.';
copy[current.x][current.y] = 'x';
}
if(!check) break;
board = copy_board(copy);
}
}
public static char[][] copy_board(char[][] board) {
char[][] copy = new char[r][c];
for(int i = 0; i < r; i++) {
for(int j = 0; j < c; j++) {
copy[i][j] = board[i][j];
}
}
return copy;
}
public static class Node {
int x, y;
public Node(int x, int y) {
this.x = x;
this.y = y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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